MY MENU

화병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동반자 경희한의원

화병클리닉

화병은 불안, 초조, 분노, 기억력 감퇴, 무기력,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에서 차츰 견디기 힘든 신체적 증상으로 옮겨집니다. 병이 커지기 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화병(불안ㆍ불면)이란?

일상 생활에서 울화가 치민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여기서 울화란 억울한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고 억지로 참는 가운데 생기는 신경성의 '화'를 화병이라고 합니다.' 이는 대표적인 심장병인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비슷하여 검사를 해보지만 '아무 이상이 없다.' 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심장 자체에 병이 오는 기질적인 장애가 아닌 기능적인 심장 장애의 경우에 한의학적인 치료와 관리가 중풍,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나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정신신경과 질환, 소화기계 질환, 수면 장애, 기타 면역계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화병의 자가진단

울화가 치민다.

깜짝깜짝 잘 놀란다.

얼굴이 화끈 달아오른다.

짜증과 신경질이 잘 난다.

머리가 아프다.

항상 피곤하다.

만사가 쉬찮다.

불안하다.

신경이 예민하다.


위 증상들을 체크하여 5개 이상이면 상담 후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상과 치료

가슴이 답답하거나, 심장이 두근두근 뛰거나, 열이 후끈 달아오르거나 머리가 아프고, 뒷목이 뻣뻑하고, 가끔 옆구리가 결리며, 목에 무엇이 걸린 것 같은데 뱉어지지 않는 느낌이거나, 잠이 잘 안 오고, 소화가 안되며, 우울, 불안, 화가 잘 나고, 한숨과 짜증이 나며, 손발 저림이나 마비감 등의 복합적인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본원에서는 심장, 긴장, 비장, 담(쓸개)의 상호 이상 상태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의 경중으로 복합 치료합니다. 3개월 정도의 지속적인 침, 뜸, 부항, 투약 치료는 다양한 기능장애를 치료하는데 많은 효과를 드릴 것입니다.

화병예방과 치료에 도움되는 생활법

친구 등 누군가에게 자신의 억울한 감정을 토로한다.

피해의식을 줄이고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

명상이나 운동 등 적당한 취미생활을 한다.

스트레스나 화를 푸는 나름의 방법을 강구한다.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 적당한 격언등을 생각한다.